사료비 절감 ‘청보리ㆍ호맥’ 재배 확대
사료비 절감 ‘청보리ㆍ호맥’ 재배 확대
  • 거제신문
  • 승인 2009.0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센터, 유연보리 3톤 축산농가 보급 예정

거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오학대)는 해외 곡물가격 인상과 소고기 수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축산농가 축산물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해 ‘청보리ㆍ호맥’ 재배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농가의 사료비 절감을 위해 사일리지 제조장비를 3개소에 지원해 올해 청보리 및 호맥 85ha 1,700톤을 현재 수확중에 있다.

올해에는 100ha를 장목ㆍ하청ㆍ거제ㆍ둔덕지역에 조성할 계획이며 청보리 전용종자 중 보리까락이 없는 유연보리 3톤을 축산농가에 보급 할 예정이다.

사료용 청보리의 안정적 재배와 수확량 증대를 위해서는 경종농가의 적극적인 참여로 적기에 보리를 파종해 재배관리가 필수적이므로 거제시와 축산농가에서는 겨울철 일반농가의 보리재배를 적극 권장 독려하고 있다.

답리작의 경우 청보리를 10월 중순에 파종, 익년 5월 중순까지 수확해 이모작이 충분히 가능하며 농지 이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경종농가에서는 청보리, 호맥 파종으로 겨울철 농한기에 소득증대도 가능하다. 

아울러 농촌진흥청 축산연구소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일반 관행 사육에 비해 약 8%의 증체율 향상과 18% 이상의 배합사료 절감효과가 있어 배합사료 대체에 따른 사료비(267천원/두) 절감 등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거제시 농업기술센터  ☎ 639 - 39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