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ㆍ노인분들, 이제 마음껏 여행 하세요!
장애인ㆍ노인분들, 이제 마음껏 여행 하세요!
  • 거제신문
  • 승인 2009.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전문도우미와 함께하는 돌봄여행 서비스

8년 전 뇌졸증으로 거동이 불편해진 김신양(가명ㆍ서울 남가좌동ㆍ장애 2급)씨는 최근 몇년간 여행을 가려해도 갈 수가 없었다.

장애인을 배려한 시설도 부족하고 계단이 많아 혼자서는 여행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정부지원 돌봄여행에 대해 알게된 김씨 아들의 신청 덕분에 꿈도 못꿀 일로만 여겼던 제주도 여행을 사회복지사의 휠체어서비스를 받으며 즐길 수 있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사회서비스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장애인과 만 65세이상 노인분들을 위한 ‘Respite plus program(돌봄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돌봄여행은 활동에 제약이 있는 장애인과 만 65세 이상 노인분들이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등 사회서비스 전문 인력의 돌봄서비스를 받으며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맞춤형 프로그램.

리무진 버스를 통한 이동과 편의시설이 갖춰진 숙박시설, 전문인력의 돌봄 서비스와 건강체크 서비스가 제공되는 등 수준 높은 여행서비스임에도 보건복지가족부의 경비 지원을 통해 부담 없는 가격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현재 1박2일 일정의 속초/설악산 여행 및 경주여행(1인당 여행경비 2만5000원 본인 부담)과 2박 3일 일정의 제주도여행(1인당 여행경비 19만5000원 본인 부담)을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여행지가 추가될 예정이어서 상품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질 전망이다. 

돌봄여행은 장애인과 만 65세 이상 노인과 그 가족 구성원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진행행사인 (주)CTL네트웍스고객센터(☎1577-2558)나 홈페이지 www.caretour.co.kr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