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薔薇)
장미(薔薇)
  • 거제신문
  • 승인 2009.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날 연꽃이 꽃 중에 왕이던 시절, 연꽃이 밤에 잠만 자고 다른 꽃들을 지켜주지 않자 꽃들이 신에게 호소하였다. 그래서 신은 흰 장미를 만들어 가시를 무기로 주었다.

그런데 흰장미의 아름다움에 끌린 나이팅게일이 흰장미를 안으려다 그 가시에 찔려 죽게 되는데 그 피가 흰 장미에 묻어 붉은 장미가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장미와 여성은 아름답지만 가까이 하기엔 조심해야 한다.

미의 여신 비너스가 사랑했던 소년 아도니스가 산돼지에게 물려 죽었을 때 비너스는 아도니스를 살리러 급히 달려오다 가시에 찔렸는데 그 피가 장미에 떨어져서 붉은 장미꽃이 되었다는 설도 있다.

장미(薔薇)란 글자 그대로 담장에 기대어 자라는 식물을 뜻한다. 쉽게 말하면 덩굴장미를 말한다. 그러나 한자 표기상의 뜻일 뿐 장미는 크게 덩굴장미와 나무장미로 구별된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장미 품종으로는 찔레나무, 해당화, 돌가시나무가 있다. 이런 원래 품종을 개량하여 육종시킨 탓에 장미의 종류는 세계적으로 약 15,000여종이나 된다.

빨간장미는 열정, 하얀장미는 순결, 분홍장미는 맹세, 노란장미는 질투, 파란장미는 불가능, 빨간장미 봉오리는 사랑의 고백, 하얀 장미 봉오리는 나는 당신에게 어울리는 사람이예요, 장미다발은 비밀스런 사랑을 하고 싶어요, 들장미는 고독, 빨간장미 한송이는 왜 이제야 내 앞에 나타난거야, 분홍장미 한송이는 당신은 묘한 매력을 지녔군요, 하얀장미 한송이는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등 장미에 얽힌 꽃말은 수도 없이 많지만 공통적인 의미는 사랑과 아름다움이다.

2004년에 처음으로 푸른색 장미가 개발되었고, 지금까지 국내에서 생산되는 장미는 대부분 로열티를 내야하는 외국산이었는데 이번에 국내 처음으로 네델란드로부터 76억의 로열티를 받는 장미가 개발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오늘 아침에도 담장에 붉게 핀 장미가 더 아름다워 보인다.

 (san10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