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리학, 의학, 사회학의 권위자들이 위원회를 만들고 자원자를 선발하여 3개월 동안 그들에게 10가지의 행복의 지침을 제시한 후에 그들의 심리실험을 한 것입니다.
그 과정을 영국의 영국 BBC방송이 <슬라우 행복하게 만들기>라는 제목으로 방영했습니다.
그 위원회가 자원자들에게 제시한 행복 지침 10가지였습니다.
1. 운동을 하라. 일주일에 3회 30분이면 충분하다.
2. 좋은 일을 떠올리라. 하루를 마무리할 때 당신이 감사할 이유 다섯 가지를 찾아보라.
3. 대화를 나누라. 매주 온전히 한 시간은 배우자나 친한 친구와 대화를 나누라.
4. 식물을 가꾸라. 작은 화분이라도 좋다. 죽이진 마라.
5. TV 시청시간을 반으로 줄이라.
6. 미소를 지으라.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낯선 사람에게 미소를 지으며 인사하라.
7. 친구에게 전화하라. 그동안 소원했던 친지나 친구에게 전화해서 만날 약속을 하라.
8. 하루에 한번 유쾌하게 웃으라.
9. 매일 자기 자신에게 한 가지 씩 선물하라. 그리고 선물을 즐기는 시간을 갖으라.
10. 매일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풀라.
이 실험을 통해 위원회가 내린 결론은 이런 지침을 따라 살면 행복의 기술을 터득함으로 기쁨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행복을 꿈꾸고 행복하기 위해 노력하면 행복은 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노력해서 가꾸고 얻는 행복은 한계가 있습니다. 이미 마치 바닥을 드러낸 샘에서 한 그릇 생수를 찾는 것처럼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이런 행복의 지침을 세우고 노력하는 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행복의 근원에 이르는 보편타당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흘러넘치는 행복을 줄 수 있는 근원을 찾는 것입니다.
그것을 성경은 주님과의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기쁨과 행복이라고 가르쳐줍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물은 영원히 갈하지 않는 물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보이는 복의 조건과 보이지 않는 복을 주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우리 마음속에 허락하시는 평안과 기쁨과 행복은 외부의 환경과 조건에 따라 변하지도, 빼앗기지도 않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저 마르지 않는 샘처럼 솟아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행복과 만족함과 기쁨을 경험했던 사람들은 이렇게 고백합니다.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견고하게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이사야 58:11)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로마서 15:13)
영원히 갈하지 않을 생수, 끊임없이 솟아나 흘러넘치는 기쁨과 행복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찾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