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회 전국 해양스포츠제전 세부 실행계획은 제전개요, 대회구성 및 일정표, 행사별 프로그램, 종목별 경기일정, 기관부서별 협조사항 등으로 구성돼 있고, 이번 행사가 해양분야의 전국체전인 만큼 종전의 행사와는 달리 교통 안전 자원봉사 숙박 등 각 분야별ㆍ종목별로 담당부서를 지정해 대회준비에 더욱 철저를 기하고 있다.
다양한 해양스포츠경기와 체험종목, 해양문화행사로 구성된 '제4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은 전국에서 방문하는 5,000여명의 엘리트선수 및 동호인선수들이 해양스포츠의 역동적인 장면을 연출할 것으로 보고있다.
또 통영을 방문하는 전 국민이 해양스포츠를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육상 및 해상에서 바나나보트, 플라이피쉬 등 18개 종목의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부대행사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바다사랑 오행시 짓기, 바다엽서그리기 대회와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사진 공모전을 개최하며 시민문화회관에서는 해양마인드 함양을 위한 해양사진 전시회가 개최된다.
도남동 주 행사장에서는 개·폐막식을 비롯한 국내 유명가수의 축하공연과 해상불꽃쇼, 멀티미디어쇼 등이 밤하늘을 화려하게 장식할 것이며, 경기일정이 없는 저녁시간대는 참가선수 및 관광객을 비롯한 시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라디오열전노래방, 찾아가는 음악회, 프린지페스티벌 등 문화예술 공연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다.
통영시 김옥권 해양스포츠제전팀장은 “이번 행사에 전 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대회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회 상징물 개발을 완료하여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에 2종의 포스터와 리플릿을 배부하고 오는 7월10일부터는 언론사 및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에 SPOT 광고를 활용해 전국적인 대회홍보에 박차를 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