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교육, 안전의식도 UP! 만족도 쑥쑥
현장에서 교육, 안전의식도 UP! 만족도 쑥쑥
  • 거제신문
  • 승인 2009.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重, 줄걸이 작업 현장체험 안전교육 실시

산업현장에서 장마 뒤 이어지는 무더위로 인한 집중력 감퇴와 제력 저하로 걱정되는 것이 바로 안전사고, 특히 선박건조에 필수적인 크레인을 이용한 중량물 줄걸이 운반작업은 사고발생시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위험한 작업중 하나다.

삼성중공업은 줄걸이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휴가 후 자칫 해이해질 수 있는 사원들의 안전의식을 다잡기 위해 지난 14일부터 9월말까지 ‘줄걸이작업 현장체험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올해 현장체험 안전교육 중 5번째로 50분간 중량물 형태별 줄걸이 방법, 줄걸이 각도별 무게변화 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삼성중공업은 안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실제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현장에서 재현하는 체험교육을 처음 도입했다.

지난 2월 화재예방 교육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족장안전 교육 등 총 2만 명 정도가 참여한 상태,

무엇보다 실제 작업환경과 동일한 조건에서 실습할 수 있고 차수별로 나눠 교육받기 쉬운 작업장 인근에서 진행하다보니 만족도가 높다. 족장안전과 여성근로자 부문의 경우 강의내용과 강사수준에 대한 만족도 모두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을 기록했다.

삼성중공업 HSE그룹 관계자는 “조선업종 최초로 2003년 안전체험관을 개관한 것처럼 안전에 대한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히고 “안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인 만큼 앞으로도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