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인년 일출보러 거제로 오세요.”
거제시가 해넘이·해맞이 준비를 마치고 방문객을 기다리고 있다.
거제지역은 전국 해맞이 명소보다 남쪽에 위치해 일출이 빠르다. 또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으며, 서쪽으로 한려해상공원과 이어져 해넘이도 장관을 이룬다. 더구나 해넘이와 해맞이를 같은 장소에서 관람할 수 있는 장소가 많은것이 특징.

대금산 계룡산 옥녀봉 국사봉 가라산 노자산 등 거제지역 주요 명산과 남부면 등 일대는 해넘이와 해돋이를 동시에 관람할 수 있고 장목면 황포에서 거제 서해안을 따라 남부면까지 해넘이를 볼 수 있다.
또 거제 동해안을 따라 남부면에 이르는 해안과 6개 유람선사에서는 선상 해맞이를 준비하고 있어 거제지역은 다양한 해맞이를 할 수 있다. 더구나 거제지역주민들은 매년 마을별로 새해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고, 해맞이 관광객을 위해 마을별로 행사도 개최하고 있다.
거제지역의 대표 해맞이 행사는 장승포 몽돌개와 학동흑진주 해수욕장, 옥포 중앙공원, 아주동 봉수대 등지에서 열리는 해맞이 행사가 유명하다.

특히 몽돌개에서 개최되는 해맞이 축제 행사는 새해 소망쓰기, 희망찬 거제의 기상, 소지올리기, 기원무, 희망의 노래와 함성 등이 다채롭게 펼쳐지며, 오는 2010년 말 개통될 거가대교와 2011년 ‘거제 방문의 해’ 성공과 시민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대북을 울리게 된다.
또 거제지역은 올해부터 지역별 해넘이, 해돋이 장소를 안내할 수 있는 지역민을 도우미로 선정해 정확한 지점을 안내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입산 가능 거제명산 : 대금산, 계룡산, 옥녀봉, 가라산, 노자산, 국사봉, 선자산, 산방산, 독봉산, 하청 옥녀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