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번호 보고 쉽게 타세요"
"버스 번호 보고 쉽게 타세요"
  • 박근철 기자
  • 승인 2010.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시내버스 노선번호체계 11일부터 시행…BIS도 시험운행

▲거제시가 11일부터 시내버스 노선번호체계를 도입·시행했다. 사진은 고현↔능포 방면 10번 시내버스.
시가 11일부터 시내버스 전체 노선에 대해 노선번호체계를 새롭게 시행했다.

현재 구축 중인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시험운행과 연계하여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도모하고 효율적인 버스 이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선번호체계를 도입했다는 것.

새롭게 운영되고 있는 버스 노선번호체계는 기존 141개의 버스운행계통을 기점·종점·운행 방향별로 크게 8개 구간으로 분류했다.

도심순환노선은 기존의 세 자리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고, 고령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외곽노선은 외우기 쉬운 두 자리 번호를 사용해 구별이 쉽도록 했다.

주요 8개 구간의 버스 노선번호는 △ 고현↔능포 방면 10번대 △ 고현↔일운 방면 20번대 △ 고현↔장목 방면 30번대 △ 고현↔둔덕 방면 40번대 △ 고현↔동부·남부 방면 50번대 △ 능포↔남부 방면 60번대 △ 고현↔삼거·대교 방면 70번대 △ 도심순환노선 100번대이다.

특히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버스 운행노선과 시간은 변경없이 현행대로 유지하면서 노선번호만 추가하고 멀리서도 번호식별이 가능하도록 시내버스 전면과 측면에 LED 노선 안내 행선판도 설치했다.

또 시내버스 노선번호체계 도입과 함께 버스정보시스템도 시험 운행에 들어갔다.

버스정보시스템은 위성지리정보시스템(GPS)과 무선통신(CDMA)을 기반으로 실시간 버스 운행정보를 파악해 버스의 배차간격과 운행시간을 정확히 안내하는 것으로 버스정류소 안내기(BIT)·자동응답서비스(ARS : 634-3030)·단문메시지서비스(SMS)를 통해 시내버스의 도착 예정 정보와 방면별 버스 운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안내한다.

이와 함께 시는 하반기에 시내버스 무료 환승제 도입을 계획하고 있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승객들의 편익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