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구조라관광어촌마을·어구낚시마을 2곳 등 도내 29곳
※ 인빌뉴스란? = 출향민에게 따뜻한 고향소식을 전함으로써 농산어촌과 출향민 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마을 주민으로 구성된 인빌뉴스 기자들이 스스로 참여해 만드는 뉴스를 말한다. |
경남도는 도내 29곳 정보화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도시나 타 지역에 나가 있는 출향민이 고향의 생생한 소식 등을 접하고 마을과 소통할 수 있는 문화 조성을 위해 ‘e-고향 방문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만드는 ‘고향소식 나눔’과 ‘출향민 맞이’ 이벤트 등 정보화마을 대표 홈페이지(www.invil.org)와 공식 트위터((@okinvil)는 물론 도내 29개 정보화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9월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거제시에는 구조라관광어촌마을(http://gujora.invil.org)과 어구낚시마을(http://eogu.invil.org) 2곳이 정보화마을로 지정되어 있다.
‘고향소식 나눔’은 마을 주민들이 마을 어르신 동정, 대·소사, 농작물 현황 등 고향 소식을 인빌뉴스(http://news.invil.org)와 마을 홈페이지에 올리고 출향민을 초대한다.
‘출향민 맞이’는 주민과 출향민이 정보화마을 홈페이지에 추석인사 미리 드리기, 마을주민 감사의 답글 달기, 고향 사진 올리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감동적인 소식을 전하는 주민과 출향민에게는 정보화마을에서 생산하는 명품 농산물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고향방문이 어려운 출향민은 정보화마을 홈페이지 영상시스템(http://community.invil.org/community)을 통한 가족 상봉이 가능하다.
도 정보통계담당관실 관계자는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이벤트는 끝나지만 온라인에서 도·농 소통의 계기가 되는 ‘e-고향 방문 캠페인’은 계속될 것이다”며 “정보화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마을 주민과 출향민이 소식과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