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 사람의 연인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누구보다도 뜨겁게 사랑했고 서로 결혼을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남자의 집안에서 그들의 결혼을 결사적으로 반대 했습니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그 자매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젊은이는 부모님의 끈질긴 반대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마침내 결혼식에 골인하게 되었습니다.
하객들의 박수와 축하를 받으며 멋진 신랑이 입장을 한 이후 신부가 입장하는데 그야말로 아름다운 모습이었습니다. 하늘에서 금방 내려온 선녀처럼 고운 자태에 탄복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같은 모습을 확인한 하객들은 신랑 측 부모가 결혼에 반대했던 이유를 더욱 알 수가 없었습니다.
주례선생님은 신랑의 대학 은사였는데, 머리카락이 몇 올 남지 않은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화려한 조명 밑에 서자 그의 머리는 불빛을 받아서 잘 닦아놓은 자개장처럼 번쩍였습니다. 이윽고 주례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예의를 지키라는 '광(光)'같은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부부라고 해도 말을 함부로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여보, 사랑해. 당신이 최고야!'라는 말은 검은머리가 대머리 될 때까지 계속해도 좋은 겁니다."
그런데 그때, 하얀장갑을 낀 신랑의 손이 쉴새없이 움직였습니다. 신랑은 신부에게 수화로 주례 내용을 알려주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 순간 모든 하객들의 눈에 눈물이 맺히기 시작했습니다. 주례 선생님은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광나는 말로 주례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여기,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신랑이 가장 아름다운 신부에게 가장 아름다운 말을 해주고 있습니다. 군자는 행위로써 말하고 소인은 혀로써 말한다고 합니다. 오늘 저는 혀로써 말하고, 신랑은 행위로써 말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의 제2의 인생에 축복이 가득하길 빌면서 이만 소인의 주례를 마치겠습니다."
하객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례자와 신랑, 신부를 향하여 힘껏 박수를 쳤고, 하객들의 박수 소리에 예식장은 떠나갈 듯 했다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승리한 사랑의 이야기는 우리가 언제 들어도 감동이 됩니다.
특히 장애를 극복하고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를 뛰어넘는 아름다운 사랑의 이야기는 우리의 마음을 더욱 뭉클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웨딩마치에 따라 결혼식을 올렸다고 해서 사랑이 완성된 것은 결코 아닙니다. 이때부터 사랑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순간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장밋빛 환상을 가지고 결혼생활에 임하는데 실패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물질로 사랑하고 말로만 사랑하기 때문이요 또한 육체로만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사랑은 결코 오래갈 수 없고 승리케 할 수 없습니다.
순간의 감정과 동정만으로는 결코 아름다운 사랑이 완성할 수 없습니다. 결코 입술만의 사랑으로는 아무런 결실을 거둘 수 없습니다.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요일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