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렇다고 겨울 혹한기 며칠을 위해 한곳에 수조원이 들어가는 발전소를 마냥 건설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우리주위에 낭비되고 있는 10% 의 에너지, 이것만 절약하여도 전력난을 극복할 수 있다. 에너지절약 ! 실천만이 절약이다. 가정과 직장에서 겨울철의 전기절약, 다같이 지혜를 모아보자.
♣ 권장 난방 온도를 준수하자
겨울철 실내 적정 난방온도는 18∼20℃ 이다. 적정온도는 아토피와 호흡기 질환등을 예방하며, 난방온도 1℃ 조절시 7%의 에너지가 절약된다.
♣ 전열기는 전기먹는 하마 ! 집안에서도 내복을 입자
전기난방 전열기는 전구식형광등(20W) 50개 이상과 맞먹는 전력 과소비 기기다. 내복입기 생활화로 겨울철 난방온도를 3℃ 이상 낮출 수 있다.
♣ 전기 흡혈귀, 플러그를 뽑자
제품의 전원을 켜지않아도 꼽혀있는 플러그를 통해 새어나가는 에너지를 대기전력이라 한다. 이런 낭비는 전체 가정에너지의 10%, 국가 전체로 환산하면 5,000억원에 이른다.
♣ 이석시 PC 및 사무기기를 끄자
중식시간, 출퇴근 시간, 현장 업무시간에는 반드시 PC 및 사무기기를 끄고 나가는 습관을 생활화 하자. 슬립기능 설정시간도 10분 이내로 하자.
♣ 엘리베이터는 격층으로 운행하고, 3층이하는 걷자
엘리베이터 같이 타기, 격층 운행, 3층이하 걷기는 일상에서 가장 손쉬운 전기절약 방법이며 운동삼아 지금 바로 실행하자.
♣ 사무실에서도 내복을 입자
사무실에서 내복을 입으면 3℃ 이상의 상승효과를 가져오며, 난방에너지의 20% 이상을 절감할 수 있다. 내복은 얇은옷을 여러벌 껴입는게 따뜻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