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삼 전 대통령 생가가 위치한 장목면 외포리 대계마을. 거가대교와 접속도로 개통으로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많은 관광객과 시민들이 이곳을 찾고 있다. 특히 주말이면 밀려드는 버스 행렬로 인산인해를 이루기도 한다.
푸른 바다와 몽돌이 어우러진 풍광을 감상하고, 역사적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YS기념관과 생가를 둘러보는 호사를 누리다 보면 어느새 맛있는 먹거리 생각이 간절해진다.
싱싱한 회 한 접시가 생각난다면 일주횟집(사장 박주회)으로 가보자. YS기념관 건너편에 위치한 일주횟집은 청정해역에서 잡히는 자연산 회와 쟁반물회가 일품이다.
특히 전복과 해삼 등 각종 해산물과 주방장의 비법 육수로 맛을 낸 쟁반물회는 시원하고 독특한 감칠맛으로 인기 만점이다.
여기다 얼리지 않은 생 멍게로 조리하는 멍게비빔밥과 회덮밥, 얼큰한 매운탕도 빼놓을 수 없는 자랑거리다.
대구가 잡히는 겨울철에는 담백한 대구탕과 매콤한 대구찜, 시원한 메기탕을 맛 볼 수 있다. 가격도 타 식당에 비해 저렴한데다 단체손님에 대해서는 할인도 해주고 있어 일석이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자연산 횟감을 싼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선주와의 직거래 때문이다.
박주회 사장은 "알고 지내는 선주와 계약을 맺고 자연산 횟감을 조달하고 있다"면서 "싱싱한 회를 싼 가격에 푸짐하게 제공할 수 있어 횟집을 찾는 손님들이 모두 좋아한다"고 말했다.
일주횟집의 서비스는 메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고현지역까지는 차량을 운행하고 있고, 직장 회식 등의 단체손님들에게는 대리운전 기본비용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박 사장은 "내년에는 2층을 방으로 개조해 단체손님을 받을 계획"이라면서 "주말에는 손님이 많아 꼭 예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일주횟집 연락처 055-638-2444·2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