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정치료는 치과 진료분야 중 치료철학 및 장치의 다양성이 가장 크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만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쓰는 치료법이 다르고, 치료결과 역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환자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도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측모 방사선 분석법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요즘은 치열 교정을 하면 얼굴이 예뻐진다고들 굳게 믿고있는 듯 합니다. 교정 치료를 하면 하안면(얼굴 중 코끝부터 턱끝까지)의 형상이 다소 변하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하면 예쁜 얼굴로 바뀔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가장 흔한 예는 발치교정(작은 어금니를 뽑는 교정)을 할 경우 입이 쏙 들어가서 서구적인 미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환자분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요.

얼굴 부위의 엑스선을 찍어서 뼈와 살의 위치와 크기를 분석하는 방법인데, 위·아래턱의 크기와 위치 및 치아의 정상적인 위치가 어디인지를 판별하기 위해 씁니다. 물론 이를 뽑았을 때 얼굴이 예뻐질 수 있는지를 가상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도 됩니다.
측모 분석법을 통해 얼굴이 예뻐질 수 있는 목표점(가령 이를 뽑고 앞니를 어금니쪽으로 3㎜만큼 집어 넣어야 한다던지)을 찾았다면, 그 목표가 달성 가능한지 봐야 합니다.

동일한 분석법을 쓰더라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혹은 평가하는 사람의 판단에 따라 다른 방법을 씁니다. 바꿔 말해서 공산품처럼 공장에서 찍듯이 환자를 치료할 수 없으며, 환자 개개인별로 다른 방법을 쓸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의료의 본질은 공산품이 아닌 수공예품이라는 얘기입니다.
환자분들이 공산품 가격비교 하듯 의료 쇼핑하는 요즘 트렌드는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의료쇼핑을 한다면 공산품 가격비교가 아닌 수공예품 작가 비교를 하는게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