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리학적으로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요인은 수없이 많다. 그 중에서도 무엇인가 스스로 하고자 하는 바램과 꿈이 가져다 주는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이라 전문가들은 이야기 하는데, 어떠한 목표를 향해 스스로 달려가는 것과 이끌려가는 것은 장기적으로 큰 차이점을 보인다는 의미이다.
최근 몇 년간 뉴스를 시청하면서 느끼는 점이 있다. 뉴스의 대부분이 뇌물 사기 절도 상해 강도 등의 사건사고들과 경기침체, 부동산 가격 하락, 유럽 위기 등의 부정적 이슈들로 넘쳐 나고, 뉴스를 보고만 있어도 현재와 미래가 암울해지는 기분이 든다. 유토피아(utopia)라는 것은 진정 상위 1%의 부자들만 누릴 수 있는 혜택인 것일까?
가족의 소중한 꿈을 적어놓은 보물지도를 그려봐야 한다. 보물지도란, 하고 싶은 일들과 사고 싶은 것들, 진정 내가 원하는 꿈들을 한 장의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는데, 뚜렷한 이미지로 요약하여 매일 지켜보게 되면 그 꿈을 향한 도전과 열정은 지속된다는 흥미로운 실험의 결과다.
상식적으로도 1월 1일 밝아오는 새해에 잠시 기원하는 것보다, 매일 자신의 꿈을 바라보고 다가가는 사람이 보다 체계적인 습관이 형성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가족의 보물지도를 작성하는 8단계의 방법은 아래와 같다.
제 1단계, 커다란 흰 종이를 준비하고, 맨 위에 가족의 이름이나 별명을 넣어 'ㅇㅇㅇ의 보물지도'라고 적는다. 제 2단계, 종이의 한가운데나 눈에 뛰는 곳에 가족이 행복하게 웃고 있는 사진을 배치한다.
제 3단계, 갖고 싶은 것과 목표를 나타내는 사진을 자유롭게 배치한다. 제 4단계, 목표하는 것들에 대한 구체적인 기한이나 금액, 조건 등을 적어둔다. 제 5단계, 이 목표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를 적어둔다. 제 6단계, 목표달성이 인생의 목적과 가치관에 잘 부합되는지를 생각한다. 제 7단계,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포스트잇 등으로 적어둔다. 제 8단계, 완성되면 자주 눈에 띄는 곳에 붙여 두고 바로 본다.
위의 8단계는, 출간되자마자 아마존 서점에서 종합베스트 1위를 기록한 모치즈키 도시타카가 제시하는 방법이며, 당신이 진심으로 원하고 또 열정을 가지고 계속 행동하기만 한다면, 꿈은 반드시 이뤄진다고 자신 있게 외치고 있다.
자본주의 현대인들은 치열한 경쟁의 반복이다. 하루하루 쫓기는 삶과 스트레스에서 나의 꿈과 미래를 생각할 시간조차 없고, 주위는 더욱 돌아 볼 여유가 없다. 항상 바쁘고, 주위는 오로지 경쟁상대 뿐이다.
이러한 후유증이 가져오는 문제점들이 현재의 뉴스를 뒤덮고 있는지도 모른다. 큰 시간과 큰 돈이 들어가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보물지도를 가족과 함께 그려보고, 삶의 자세를 작은 꿈들로 가득찰 수 있게 조금씩 바꾸어 보자.
지금의 작은 시작이 먼 훗날 큰 나비효과를 가져오게 될지 모르는 법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