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여성호)는 ‘2013년 올틴품성계발 및 솔리언또래상담 지도자 양성과정’을 개설해 2주간 진행했다.
이번 지도자 양성과정은 지역 청소년 상담 전공자 발굴 및 지도자 전문성을 향상하는 계기가 됐으며, 50여 명이 수료해 상담 지도자로 활동하게 됐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3월 관내 학교 개학에 맞춰 찾아가는 청소년 상담을 운영하게 되며, 자세한 프로그램 안내 및 일정은 센터 홈페이지(http://counsel.go.kr)를 참고하거나 각 기관으로 안내 공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은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 등을 지닌 청소년들이 일정한 훈련을 받은 후 주변에 있는 또래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조력함으로써 학교폭력 및 청소년 문제를 조기에 예방하고 동아리 운영 활성화로 청소년 여가·문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올틴품성계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정직과 배려, 자기조절(통제)에 중점을 둬 생활 속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방법을 실천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입시 위주의 학교교육에서 벗어나 사회생활에 적합한 인성 및 품성을 길러줌으로써 민주 시민의식을 갖춘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주 5일 수업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앞으로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 및 상담서비스에 부응하기 위해 토요일 상담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관계자는 “지역 청소년과 상담 관련 지도자들이 전문적인 상담과 다양한 교육을 보급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내실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할 것”이라며 “청소년 상담 전문기관으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