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틀니를 5년 이상 사용하고 계시다면 얼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5년 전에 비해 입 주변의 주름이 많아지셨다면 이 글을 자세히 읽어보세요.
아래 사진을 한 번 볼까요? 코끝에서 턱끝까지의 수직 길이(하안면고경)를 재고 있습니다. 나이가 드심에 따라 이가 닳기 때문에 누구나 하안면고경은 짧아집니다. 자기 치아는 평생에 걸쳐 조금씩 닳아나가므로 그 변화를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틀니는 자기 치아보다 훨씬 빨리 닳습니다. 거친 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이나 마모재가 강한 치약으로 닦으시는 분은 무척 빨리 닳습니다. 처음엔 새 것 같아도 몇 년이 지나면 많이 닳게 되는데 정작 본인은 닳은 줄 모르고 지내십니다. 매일 거울을 보면서 바뀌는 얼굴에 적응하기 때문이지요.

"나이가 들었으니 당연히 주름도 잡히고 늙어 보이는 것이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 틀니를 만드신다면 그 생각이 달라지실 겁니다. 적절한 길이의 틀니를 새로 제작해 착용하는 순간 짧았던 얼굴이 길어지면서 주름 또한 어느 정도 펴지게 됩니다. 틀니 하나 바꿨을 뿐인데 훨씬 젊은 얼굴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틀니를 새로 제작하면서 수직 높이를 수 밀리미터 정도 바꾸는 일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만들기는 쉽지만 사용하기에는 다소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얼굴이 짧아지면서 근육 또한 짧아졌는데 갑자기 그 길이를 늘려 놓으면 근육이 피로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틀니 자체도 새로 만들면 적응 기간이 필요한데 근육까지 늘려 놓으면 불편함은 가중되게 됩니다. 이 어려운 시기를 잘 견뎌내면 늘어난 근육은 언제 그랬냐는 듯 편해집니다.
틀니를 수 십 년 이상 오래 썼다면 인공 치아도 닳지만 잇몸 뼈도 많이 녹아 없어지고 얼굴 또한 짧아집니다. 이런 경우 새로운 틀니를 만들어 쓰기가 참 까다롭습니다. 만드는 것이야 어떻게든 되지만 식사하실 때 틀니가 훌러덩 빠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임플란트를 몇 개 심고 틀니를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틀니를 바꾸실 때가 되셨다면 이런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