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금 더 전문적으로 이야기하면 모발이 자라는 성장기가 짧아지고 휴지기에서 다음 성장기까지의 기간이 길어져 모발이 완전히 자라지 못한 채 빠져버리는 비정상적인 상태가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모발은 정상적으로도 매일 빠지고 있는데 하루에 40~100개정도까지 휴지기의 굵은 모발이 깨끗하게 빠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그 이상 개수가 하루에 빠지거나, 모발이 얇아진 연모화 현상이 진행되거나 모근의 변화와 모발의 색상이 연해진 현상들이 동반되면 이상탈모로 봅니다.
탈모의 원인은 아주 다양한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유전'과 '노화'입니다. 그 외에도 남성 호르몬, 스트레스, 다른 질병과 건강상태, 영양결핍, 혈액순환장애, 피지분비 이상, 모낭충과 같이 인체 내적인 요인이 있는가 하면 두피 상태의 청결도, 물리적이나 화학적 자극, 잘못된 시술, 흡연, 음주, 약물중독 등 외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탈모는 시기별로 초기·중기·말기로 나눕니다. 이는 육안상 머리가 빠진 정도로 파악을 하고 더 나아가 탈모의 유형에 따라 자세한 분류법이 있습니다.
탈모의 진행은 특징적인 두가지 형태로 진행이 되는데 바로 '휴지기 모발의 증가'와 '연모화'입니다.
휴지기 모발은 실제모발이 자라지는 않지만 모 속에 붙어있는 단계로, 대략 전체 모발의 10~15%를 차지하는데, 이 모발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이 탈모의 특징입니다.
연모화라는 것은 모발이 가늘어지고 색이 옅어지며 잘 끊어지는 등 힘없는 모발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 연모가 증가하는 것이 탈모의 특징입니다.
탈모는 탈모의 원인이 되는 부위에 따라 모근, 모발, 모낭의 이상에 의한 탈모가 진행되고 모발의 생장 주기에 따라 휴지기성 탈모와 성장기성 탈모로 나뉩니다.
휴지기성 탈모의 경우 남성형 탈모와 여성형 탈모와 같은 자연탈모, 지루성 탈모가 이에 해당되고 원형탈모와 같이 성장기에 있는 위축모가 주로 빠지는 성장기성 탈모가 있습니다.
다음편에는 각 유형별 탈모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탈모의 정도를 간단히 알아보는 자가테스트입니다.
□ 두피가 점점 딱딱해지고 당기는 느낌이 든다. □ 머리에 피비분비가 많아 기름지고 하루만 머리를 안 감아도 머리카락들이 서로 잘 엉겨 붙는다. □ 최근 머리 숱이 눈에 띄게 줄었다. □ 머리를 감거나 빗질을 할 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 하루에 머리카락이 100개 이상 빠진다. □ 이마선이 점점 뒤로 가고 있다. □ 모발이 잘 끊어지거나 푸석푸석하다. □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고 가르마 선이 넓어져 간다. □ 머리에 비듬이 많고 자주 가렵다. □ 예전에 비해 모발이 많이 가늘고 힘도 없다. □ 직계 가족 (부모님·조부모님·외조부모님·형제·자매) 중 대머리가 있거나 탈모가 진행 중인 사람이 있다. □ 탈모다 싶어 탈모 관리용 샴푸를 따로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 □ 최근 친한 지인의 죽음, 실직, 결혼, 이사 등 환경에 큰 변화가 있었다. □ 스트레스가 차곡차곡 쌓이기만 하고 풀 길이 없어 답답하다. □ 술과 담배를 자주 하는 편이다. □ 나만의 개성있는 헤어스타일을 위해 헤어젤과 스프레이 등 헤어스타일링 제품을 매일매일 사용한다. |
·(응답개수 0-2개) 탈모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단계! 하지만 방심은 금물. 앞으로도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응답개수 3-4개) 당신의 두피는 지쳐있어요! 탈모가 걱정되는 단계입니다. 신체에 전체적으로 피로가 쌓여 두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탈모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응답개수 5-6개) 앗! 이미 탈모가 진행되고 있어요. 탈모 초기 단계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한 집중적인 관리를 요합니다. 단순한 두피케어가 아닌 몸의 상태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응답개수 7개 이상) 위험한 상태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현재 당신의 두피건강은 매우 위험한 상태로 탈모가 급속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게다가 신체 리듬과 호르몬 균형이 깨져 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져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