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즌(?)이 도래한 만큼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께서 관심을 가질 것 같아 오늘은 치열 교정에 관한 얘기를 하겠습니다.
먼저 치료 시작 시기. 주걱턱이나 무턱 등 턱 크기의 부조화가 있을 경우 초등학교 1, 2학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가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다수는 이 시기를 잘 이용하면 악교정 “수술”의 필요성이 줄어듭니다.
일반적인 교정 치료는 중학교 다닐 때가 좋을 듯합니다. 이 시기는 뼈가 부드러우므로 성인보다 이가 훨씬 잘 움직입니다. 동일한 상황이라면 성인보다 절반의 시간과 노력으로 치료를 마무리할 수도 있습니다.
주걱턱이나 무턱 등 악교정수술(양악수술)을 해야할 때 적절한 교정 시작 시기는 고등학교 1-2학년입니다. 아이들의 외모 컴플렉스는 빨리 해결해 주는 것이 좋지만, 안타깝게도 성장이 끝나는 것을 기다려야 하므로 고등학교 고학년까지는 기다리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치료 기간. 일반적인 학생들은 2년을 기준으로 빠르면 1년 반, 늦으면 2년 반 정도입니다. 삐뚤어진 정도가 적고, 뼈 크기가 문제가 없으면 1년 이내에 끝나는 경우도 있고, 그 반대라면 4년이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병원의 경험에 의하면 극단적인 경우 7개월에서 5년까지 다양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1년 반에서 2년 정도가 가장 많았던 것 같구요. 치과에서 교정 분석, 상담을 받으면 예상 치료 기간을 들을 수 있을텐데, 그대로 되지는 않고 수 개월 정도의 오차는 항상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기계처럼 정확히 예상대로 되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치료 비용. 저희 병원에 내원하셔서 대략적인 교정 치료비를 묻는 부모님들이 참 많습니다. 일반적인 교정치료비 총액은 300만원에서 700만원 사이입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서, 치료하는 치과에 따라서 치료비는 제각각이어서 치료비가 얼마인지 말씀드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치과에서, 일반적인 환자를 치료한다면 아마 저 정도의 치료비를 예상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확한 것은 치과에 내원하셔서 분석 상담을 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