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 남서해수산연구소(전남 여수시 소재)는 전복의 국내 소비를 촉진시키고, 국외 수출시장 공략을 위해 우리나라 양식산 전복에 관한 정보를 소개한 동영상을 제작 배포했다.
이번에 제작한 전복 동영상은 우리나라 전복양식 발전사와 종묘생산 방법, 육상 및 해상에서의 양성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양식산 전복은 청정해역인 전남 완도ㆍ해남ㆍ진도와 제주도 지역에서 미역ㆍ다시마를 주된 먹이로 하여 성장하므로 친환경적인 식품이며 건강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전복의 아미노산 성분 중 아르기닌은 황산화작용, 정자 생성촉진 및 자양강장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타우린과 후코산틴은 시각 증진효과와 복부지방 감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긴산ㆍ글루타민산과 같은 아미노산은 타 식품에 비해 월등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과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또 전복의 효능은 동의보감에서 특히 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음식으로 기술되어 있으며, 전복은 맛이 좋아 반찬으로도 즐겨 먹었다고 한다.
손맹현 남서해수산연구소 해역산업과장은 “ 우리나라 청정해역에서 친환경적으로 양식되는 전복의 체계적인 생산과정을 담았다”며 “몸에 좋은 전복을 국민들이 안심하고 소비함으로써 어업인들의 소득이 증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