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05년 9월 신현읍 계룡산자락에 문을 연 고현초등학교(교장 김영건)는 현재 54개 학급 2천 여명의 학생들과 80여명의 교직원들이 함께 배우고 가르치는 교육의 요람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특히 짧은 역사 속에서도 지난 2006년 교육인적자원부가 주최한 ‘2006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공모’에서 ‘학생-교사 멘토링 활동을 통한 ‘공부 잘하는 학교’, ‘깨끗한 학교’, ‘즐거운 학교’ 만들기’로 특색 있는 교육과정 분야 최우수 학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 2005년엔 교육인적자원부지정 학교 교육력 제고 시범학교로 선정됐고, 올해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로 지정되는 등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지역사회에 신뢰를 주는 학교로 성장해가고 있다.
학생들을 큰 꿈과 바른 마음을 지닌 건강한 어린이로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는 고현초교는 올 2월 ‘찾아가는 교무실’을 운영, 학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대동, 덕산 아파트 등 학구 내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에서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2시간 동안 예비 입학 관련서류를 접수받고, 입학에 대한 안내 및 상담활동을 펼쳐 학부모 불편과 학교의 행정적 어려움을 한꺼번에 해결했다.

학부모들이 원하는 시간에 담임교사가 학생가정을 방문, 자녀들의 학교생활과 교육활동 등에 대해 논의하는 ‘맞춤형 가정방문 상담’ 은 학부모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교육현장에 반영하는 결실을 맺고 있다.

학생들의 사교육비 절감과 특기적성 개발을 위한 방과 후 학교는 유능한 강사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한편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을 실시하는 등 학교와 학부모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또 세계 각국의 민속무용을 익혀 각 나라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특색활동 운영과 생활 속 책읽기 정착, 친구사랑 칭찬하기 생활화 등을 통해 믿음과 감동을 주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