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해양수산사무소(소장 차정균)는 한국해양수산연구원 주관으로 2006년도 제2회 해기사 국가자격시험을 오는 26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격시험은 해기사 전 직종·전 등급에 걸쳐 실시하며, 거제해양수산사무소(장승포)에서는 6급 해기사 및 기관사와 소형선박조종사 면허 응시자만 접수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7일부터 11일까지며 응시원서 1부(한국해양수산연수원 홈페이지 및 거제해양수산사무소 민원실 비치), 사진 1매(3.5㎝X4.5㎝), 응시수수료(6급 8천원, 소형선박조종사 5천원) 등을 갖고 접수하면 된다.
단 승무경력이 4년 이상인 면접 시험 응시자는 접수창구에 비치된 승무경력증명서를 작성해야 하며, 소형선박 승무경력은 선주로부터 확인을 받아 접수해야 한다.
시험일자는 필기시험이 8월26일이며, 면접시험은 8월28일이다. 거제·통영 등 지역 응시자의 편의를 위해 통영시에 있는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교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했다.
최종 합격여부는 8월30일 오후 5시 이후 거제해양수산사무소 민원실(681-2374) 또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홈페이지(www.seaman. or.kr)에서 확인 가능하며, 휴대폰 문자메시지로도 합격사실을 알려준다.
한편 소형선박조종사 면접시험에 합격할 경우 그동안 부산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5일간의 의무교육을 받아 교육 때문에 조업에 많은 지장이 있고, 교육기간 동안 숙박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같은 불편 해소를 위해 거제수산사무소는 이번 제6회 면접시험 합격자 및 이전에 합격한 자를 대상으로 장승포 거제수협 본점에서 9월11일부터 15일까지 의무교육을 실시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