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찬위원회를 이끈 이인용 위원장은 경과보고에서 "지난해 12월4일 첫 출발한 편찬준비위원회가 드디어 오늘의 성과로 이어졌다"면서 "학교 총동문회와 편찬위원, 교직원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거제제일고 총동창회 박성영 회장은 기념사에서 "어려움과 역경을 딛고 굳건하게 자립하고 있는 동문들을 볼 때마다 반갑고 자랑스럽다"면서 "거제제일고 60년사와 동문인명록 발간 등이 순조롭게 이룩되는 것은 동문의 우정과 모교사랑에사 비롯된 것"이라고 밝혔다.
편찬에 기여한 이들에 대한 감사패와 공로패도 각각 수여됐다. 박성영 회장은 향토사관으로 활동 중인 김백훈·김의부씨를 비롯해 제일고 박흥기 교무부장에게 감사패를, 이인용 편찬위원장과 김선환씨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거제제일고 60년사는 거제제일고 60년사 편찬위원회가 제작하고 편찬위원장으로 이인용씨, 집필위원으로 김백훈·김의부·윤일광·전갑생씨, 편찬위원으로 반광수·김선환·설우석·박흥기·구정현·안종민씨가 참여했다.
총 600여 페이지로 구성돼 있으며 화보와 축하편·연혁편·현황 및 부록편으로 만들어 졌다. 연혁편은 사진에 담긴 60년 학교기록과 흔적, 우정과 봉사의 동문회 발자취, 사진으로 보는 졸업생의 옛 모습이 1부로 구성됐다.
2부는 교지 변천으로 학교설립 이전의 거제면 역사와 교육, 거제제일중학교의 탄생, 거제여자상업고등학교의 설립과 발전, 거제제일고등학교의 역사로 구성됐다.
현황과 부록편은 교무와 행정&에세이, 모교를 빛낸 아름다운 사람들&에세이, 총동문회, 지구 동문회 및 단체, 장학회 등이 수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