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채소·과수 등 50개 품목, 지역농협 통해 가입 가능해
거제시는 매년 자연재해에 대비해 농가의 경영불안 해소와 안정적 농업경영 지원을 위한 농작물재해보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대상작물은 벼·채소·과수 등 50개 품목이며 농업용시설물(단동·연동하우스)을 포함 51개 대상품목이 재해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농업용시설물 중 최소면적이 단동은 800㎡ 이상, 연동은 400㎡ 이상 면적은 보험가입이 가능하다. 대상작물과 재해보험 가입 시기는 면·동사무소와 농업기술센터·지역농협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재해보험 지원 비율은 국비 50%·도비 10%·시비 15%·자기부담금 25% 비율로 지원되며 지역농협을 통해 가입한다.
재해보험 가입절차는 보험가입안내(지역농협)→가입신청(농가)→현지 확인(농지원장 작성 등)→청약서 작성 및 보험료 수납(보험가입금액 및 보험료 산정)→보험증권 발급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2017년부터 시행되는 유자·무화과·시설쑥갓 등의 품목은 사업지역과 경작면적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올해 11월부터 재해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거제시 관계자는 "농업용 시설물(단동·연동하우스)은 자연재해 피해를 받을 시 복구에 많은 비용이 투입되므로 재해보험 가입으로 농가경영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