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지방정부 남북교류협력사업 간담회 참석
기초지방정부 남북교류협력사업 간담회 참석
  • 거제신문
  • 승인 2019.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는 지난 참좋은 지방정부협의회에서 주관한 기초지방정부 남북교류협력사업 간담회에 참석했다.

거제시는 지난 5일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3층 회의실에서 열린 기초지방정부 남북교류협력사업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참좋은 지방정부협의회(회장 황명선 논산시장)에서 주관하고 통일부장관 및 관계자와 지자체 시장·군수·구청장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간담회 주요내용은 △남북교류협력 사업 간담회 취지 설명 △남북교류협력사업 현황 및 추진방향(통일부) △기초지방정부 남북교류협력 현황 및 건의(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등으로, 남북교류협력의 당사자인 기초지방정부 주도의 남북 지방 교류·협력 활성화 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논의했다.
향후 주요 추진계획으로는 △회원 지자체 대상·권역별 정책설명회 개최(통일부 협력) △참좋은 남북교류협력 정책·실무협의회 운영 △산림·환경·농축산 등 분야별 교류협력 정책포럼 개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및 남북협력기금법 등 관련법 제·개정 촉구 등이 있다.

변광용 시장은 “최근 북미 후속협상 지연 등으로 남북관계가 소강상태에 있지만 남북관계 특성상 정세의 급속한 반전 가능성이 높다”며 “남북 간 교류협력이 급물살을 타게 될 경우에 대비해 지방정부 주도의 내실있는 남북 지방 간 교류협력을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야 할 시기이며 실현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발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거제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남북교류담당을 신설하고 민·관 합동의 남북교류 정책협의회를 구성해서 지원을 위한 관련조례를 제정하는 등 본격적인 지방 간 남북교류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사업을 발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