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좋은 마을로 가꾸겠습니다”
“살기좋은 마을로 가꾸겠습니다”
  • 김석규 기자
  • 승인 2008.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24개 마을사업 중 10개 마을 선정 2억원 지원
▲ 살기좋은 마을로 선정된 옥포1동 9통마을(옥포아파트) 전경.

신현읍 상동 3마을, 신현읍 문동 1마을, 동부면 연담마을, 하청면 해안마을, 장목면 궁농마을, 마전동 4·5통 마을, 옥포1동 9통마을(옥포아파트), 능포동 4·5통마을(능포아파트), 능포동 10·16통 마을(옥명대우아파트), 옥포2동 26통 마을(삼도하이츠).

10개 마을이 거제시가 선정하는 ‘2008 살기좋은 마을 가꾸기 우수사업’ 마을에 뽑혔다. 시는 지난 25일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심의위원회를 열고 10개 지원대상 마을을 선정했다.

공모된 24개 마을 사업들 가운데 주민참여도, 사업계획 주제 등의 독창성, 실현가능성, 기대효과 등 12개 항목에 따라 2시간여 동안 토론과 심의를 거쳐 우수계획 10개 마을을 선정, 마을당 2,000만원씩 총 2억원을 지원한다.

당초 10개 마을에 대해 차등 지원할 계획이었지만 위원들의 마을별 사업 검토결과 시비 지원요청액이 2,000만원과 1,000만원 내외의 자부담으로 계획돼 있어 10개 마을에 모두 균등하게 지원하게 된다.

시는 해당마을 대표자 및 담당공무원, 혁신분권협의회 위원에 대해 4월 중 지난해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우수지역을 대상으로 벤치마킹을 실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아름답고 살기좋은 마을가꾸기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 자체적으로 사업평가 후 우수마을 1곳을 선정, 경남도 평가를 거쳐 행정안전부 주관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콘테스트 전국대회‘에 응모할 방침이다. 시는 사업이 완료되면 지역주민들의 정서함양과 지역공동체 형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고 있다.

앞으로 사업의 효과성과 주민들의 참여도를 면밀히 검토해 보다 많은 마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10개 마을의 사업은 △신현읍 상동 3마을=주민운동시설 확충 및 장미마을 가꾸기 △신현읍 문동 1마을=마을소공원 조성 사업 △동부면 연담마을=꽃터널이 있는 마을쉼터 거리 조성 △하청면 해안마을=덕곡리 해안 생태체험 마을 조성 △장목면 궁농마을=궁노실 동뫼 공원 조성사업 △마전동 4·5통 마을=고향마을이 느껴지는 아파트 만들기 △옥포1동 9통마을(옥포아파트)=세계인과 함께 만들어요 Happy Village 옥포마을 △능포동 4·5통마을(능포아파트)=쉼터조성 및 꽃밭 만들기 △능포동 10·16통 마을(옥명대우아파트)=자연과 함께하는 옥명인 △옥포2동 26통 마을(삼도하이츠)=놀이터 정비 및 꽃동산 조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