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시립(장평·옥포·장승포·수양·하청)도서관은 코로나19로 지난달 23일부터 시작된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안심도서예약 대출서비스’를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임시 휴관 개시일 이전에 대출중인 자료수와 무관하게 1인 기준 한 도서관당 최대 5권씩 1회에 한해 총 5관 25권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대출은 거제시립도서관 홈페이지(lib.geoje.go.kr) 게시판을 통해 ‘안심도서예약 대출서비스’ 온라인 신청서를 제출하고 안내 문자를 받은 뒤 도서관별 지정된 장소에서 도서를 수령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수령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써야하고 회원증과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화요일부터 금요일에 신청한 도서는 전날 24시 기준 다음날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사이, 토요일에서 월요일에 신청한 도서는 화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사이에 수령 가능하다. 만약 지정된 시간 내에 수령하지 않을 경우 신청이 자동 취소되며, 도서 반납은 수시로 무인 반납함을 이용하거나 차후 재개관시 반납하면 된다.
또 서비스 운영기간 동안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반납도서 책 소독·도서관 방역 실시 등 감염 예방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거제시 교육체육과장은 “임시 휴관으로 인해 도서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도서예약 대출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며 “다시 개관할 때까지 많은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예약 접수는 23일부터 시작되며,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거제시립도서관으로 전화 문의하거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