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가 필요해
대화가 필요해
  • 거제신문
  • 승인 2008.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정강 목사/옥포교회 담임목사

통(通)하는 사회와 세상을 많은 사람들이 소망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합니다.

특별히 사랑과 친밀함이 가득해야 할 가정 안에 가족 구성원들 간의 단절과 벽이 존재합니다. 부모와 자녀, 남편과 아내 사이에 소통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그 소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원인은 대화의 부족이지요. 가족 간의 대화의 부족함은 통계에도 잘 나타납니다.

최근 서울지역 2,500가구를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평일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1시간 미만인 사람은 전체 응답자 중 40.5%였고,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길어야 2시간 정도(34.9%)였습니다.

심지어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없다’는 응답도 4.7%였습니다. 그나마 가족과 보내는 시간의 대부분은 TV와 비디오 시청하며 보내는 시간이었습니다. 설문 결과에는 부부간의 대화의 부족을 보여주는 지표도 있었습니다.

배우자와 대화시간이 30분 미만으로 대답한 사람이 25.3%, 30분∼1시간 정도가 45.6%, 대화가 전혀없다는 응답도 1.7%였습니다.

그런데 더욱 심각한 문제는 함께 하는 시간이 모두 깊이 있는 진정한 대화 시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미국과 유럽의 통계에 의하면, 일상적인 대화를 제외한 진정한 대화의 시간은 미국의 부부가 하루 평균 2분 30초, 유럽의 경우가 5분이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부부간의 대화가 절대 부족하다는 것이지요.

5월 21일은 부부의 날입니다. 가정의 달 5월에 둘(2)이 하나(1)되었다는 의미를 담아 5월 21일을 부부의 날로 지켜오고 있습니다.  

행복한 부부로 살아가기를 원한다면 가장 먼저 회복되어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마음을 나누는 대화입니다. 부부 사이에 마음을 나누고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대화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 지켜져야 할 원칙과 기술이 있습니다. <스위트 홈 바이블>이라는 책에 소개된 가정 사역전문가의 대화십계를 전하고 싶습니다. 

첫째, 맞장구를 쳐주십시오.
둘째, 분위기에 맞는 말을 하십시오.
셋째, 자존심 상하게 하는 말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넷째, 정감 있게 말하십시오.
다섯째,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를 주고 주의 깊게 들어주십시오.
여섯째, 같은 소리를 두 번 이상 반복하지 마십시오.
일곱째, 칭찬의 말을 세 번 이상 하십시오.
여덟째, 긍정적이고 좋은 말을 골라서 사용하십시오.
아홉째, 유머의 소재를 스스로 개발하십시오.
열째, 상대방을 인정해주는 말을 해 보십시오.

결론적으로 사랑하는 사람과의 대화를 위해서도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정을 통해 우리가 천국을 경험하기를 원하십니다. 천국과 같은 가정이 되기를 기대하십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대화가 필요합니다.

진실한 대화를 통한 사랑의 풍성함이 가득한 가정이 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