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원 잡초제거엔 ‘들묵새’가 최고

거제시 농업기술센터가 들묵새를 이용, 과수원 토양관리 생력화와 안전한 먹거리 과일 생산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들묵새는 잡초의 일종으로 과수원 내 다른 잡초제거에 이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농가는 과수원 내 잡초 제거 때는 제초제를 이용해왔다.
이에 대부분 농가는 제초제를 과다하게 사용해 토양이 딱딱해지고 토양 내 지렁이 등 유효 미생물 수가 감소될 뿐만 아니라 토양과 수자원 오염, 환경파괴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됐었다.
그러나 들묵새를 이용할 경우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며 경영비도 절감할 수 있다
과수원 내 들묵새 재배 때 장점은 첫째 토양의 침식을 줄이고 둘째 제초제 사용을 줄일 수 있으며 셋째 제초관리가 쉽다는 점, 넷째 토양 내 유기물이 자연적으로 공급되며 다섯째 과수와의 양분경합이 거의 없다는 점, 여섯째 여름철 지온을 낮춰 생리낙과를 줄일 수 있다는 점, 일곱째 병충해 발생이 다른 초종에 비해 많지않은 점, 여덟째 인산을 가용화시켜 인산 흡수를 높일 수 있으며 아홉째 균근류의 밀도를 높여 품질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 등이다.
특히 들묵새는 과수원에 주로 발생하는 잡초 바랭이쑥 보리뺑이 제비꽃 닭의장풀 깨풀 쇠비름 진풀 망초 등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들묵새 파종시기는 9월 중순부터 10월 하순사이며 파종량은 10a당 2~3㎏ 정도며 ㎏당 가격은 2~3만원 선이다. 문의: 시 기술지원과 639-3631.
저작권자 © 거제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