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 신공항 유치 목소리 내야”
“가덕 신공항 유치 목소리 내야”
  • 변광용 기자
  • 승인 2010.09.28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시장, 대정부 건의문 ‘반대’…황종명의장 “의회는 목소리 낼 수 있어”

가덕신공항 유치 목소리가 거제시에서 본격 제기될 움직임이다.

권시장이 경남 시장ㆍ군수협의회에서의 ‘밀양 신공항유치’ 대정부 건의문 결의에 반대한데 이어 황종명 의장도 시장과 달리 의회차원에서는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밝힌 것.

이와 때를 같이해 시민들도 가덕도 신공항 유치를 위한 시민연대 결성을 준비하고 있다. 향후 거제시에서 가덕 신공항 유치 목소리가 본격 터져나올 전망을 낳게 하고 있는 것이다.

권민호 시장은 28일 김두관 지사와 함께 찾은 브리핑룸에서 “27일 경남 시장군수들이 모인 협의회에서 밀양 신공항 유치 대정부 건의문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데 나는 시민들 다수가 가덕 신공항을 원하고 있고 거가대교와 연결되면서 거제는 큰 변화가 기대되고 있는 만큼 건의문 채택에 반대를 표시했다. 김해시, 통영시도 반대했다”고 말했다. 이어 권시장은 “경남도의 입장과 달라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반대의 의견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황종명 의장도 “시장의 입장과 달리 의회는 거제시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목소리를 낼 수 있고 따라서 가덕 신공항 유치를 위한 액션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간 거제의 가덕 신공항 유치 주장은 사석에서만 이심전심으로 퍼져나갔을 뿐 경남도의 입장을  우려한 듯 공식적인 액션이나 표명이 없었던게 사실이다. 따라서 권시장이 일단 가덕 신공항 유치를 간접적으로 표명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어 주목되고 있는 것.

황 의장의  발언 역시 의회차원의 대정부 건의문, 여론조성 등의 조직적 대응을 점치게 하고 있어 가덕 신공항 유치 목소리의 판을 깔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시민들도 조직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가덕신공항유치 거제시민연대’라 이름 붙여진 자발적 시민모임은 28일 자료를 내고 “신공항은 가덕도에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10월중으로 창립대회를 갖고 토론회도 계획하고 있다. 거제에서 가덕신공항 유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내고 여론을 모으는 시민운동을 전개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권 시장의 ‘반대의견 표명’ 황의장의 ‘의희 차원에서의 가덕신공항 주장 가능’ 시민연대의 ‘가덕 신공항 유치 시민운동’ 등은 하루 사이를 두고 연이어 터져 나왔다. 서로 조율된  대응 시나리오에 따른 것 아니냐는 해석이 그래서 나오고 있다.

동남권 신공항 입지 결정시점이 올 연말에서 내년으로 다시 연기됐다. 그만큼 논란이 많다는 의미다.

경남도의 입장과는 달리 거제시로서는 가덕 신공항은 거제시의 백년대계를 좌우할 획기적 사건이 될 수 있다. 어떤 식의 논리와 강도로, 또 얼마나 지속적으로 가덕신공항 유치 목소리가 나올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거제시민 2010-10-04 21:11:32
ㅋㅋㅋㅋㅋㅋㅋㅋㅋ솔직히 워낙 경북,경남,대구가 때를 써서 가덕도랑 비교되듯이 여론에서 말해주는 것뿐이지 이미 게임도 안되는 유치싸움이다. 나라의 백년대계를 위해서라도 가덕도신공항은 당연하다.

도민 2010-09-30 19:20:12
24시간 운항도 못하는 산속에다 김해공항보다 나을거 없는 공항을 왜 지어요? 김해,창녕의 진산들을 짓뭉게 가면서..소음도 장난아닐텐데..가덕도가 당연하다고 봐요. 통합창원에서도 아주 가까운데..거제시는 엄청난 국.내외 관광객이 기대 됩니다. 대교 하나만 건너면 되니깐~~한해 200만이 넘는 부산의 외국인 관광객을 일부라도 유치하면~제주도보다 유명한 관광지가 될지도 모를일이죠~국내관광객은 말할것도 없고요~

누운테에 2010-09-30 13:24:36
하늘이 주신기회^^
부산쪽 보다는 거제, 통영, 진해, 남해안, 신공항 이라고 불러야 딱 맞지!!!
가덕도는 원래 진해시, 관할 아니었던가? 그런데 거가대교 개통 이후에는
가덕신공항은 하늘이 "거제"에 축복을 주신 기회이다^^ 오히려 거제신공항
이라 불러야 한다^^ 이런기회를 거제는 잘 이용해야 한다...

천혜의가덕도 2010-09-29 20:32:31
여수,순천,통영,거제,창원,양산,김해,울산,경주,포항,대구 ,구미,까지도 가덕도에 육상교통을 이용하거나, 케이티엑스 로 이용하면 아무리 먼곳이라도 1시간~1시간 30분 이면 다 커버됩니다..
때마침 부산시에서 가덕도를 연결하는 6개의 철도ㅡ, 도로 확충을 시행하고 있으니,,접근성,안전성,소음없는 공항,경제성 모두가 가덕도의 영원불변한 공항의 천혜의 입지입니다.

노사연 2010-09-29 16:52:29
세계적인 국제공항 다 바닷가!!!
대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