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청사 사무실은 공짜청사 사무실?
공공청사 사무실은 공짜청사 사무실?
  • 백승태 기자
  • 승인 2007.12.13
  • 호수 1
  • 1면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주 21개 단체 중 7개 단체 2천여만원 임대료 미납

거제시공공청사에 상주한 일부 시민·사회단체 등이 입주 1년이 넘도록 사무실 임대료와 시설사용료를 납부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또 공공청사 관리를 맡고 있는 거제시 시설관리공단도 공공단체라는 이유 등으로 눈치보기에에만 급급, 임대료 사용 미납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아 임대료 체납에 일조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1일 시설관리공단에 따르면 2006년 9월 공공청사를 준공해 입주대상단체를 공모, 심의를 거쳐 20여개 단체를 확정하고 대부계약을 체결, 지난해 10월부터 임대료와 시설사용료를 납부하도록 했다.

그러나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등 일부 입주단체들이 1년이 넘도록 임대료 수천만원을 납부하지 않고 버티기식으로 일관, 시 예산을 축내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거제시 시설관리공단의 공공청사 유상사용단체 대부료 미납현황에 따르면 11일 현재 21개 상주단체 가운데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을 비롯 7개단체가 2천여만원의 임대료와 시설사용료를 미납했다.

특히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은 지난해 4/4분기 임대료는 물론 올 한 해도 단 한 푼의 임대료를 납부하지 않아 8백만원에 이르는 임대료가 미납된 상태다.

또 일부 장애인단체는 재정난 등으로 임대료는 물론 전기료와 수도료 등 시설사용료조차 납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앞서 거제경실련 등 일부단체는 납부 독촉장을 받고 뒤늦게 임대료를 납부했으며, 일부단체는 조만간 납부할 것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민 김모씨(37·신현읍)는 “장애인단체 등의 재정상태가 어려운 것을 이해하겠지만 공정성과 도덕성을 최고의 덕목으로 여기고 불편·부당함을 지적해야할 시민·사회단체조차 공공시설 사용 임대료를 내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환경련 관계자는 “공공청사 입주 당시 임대료 납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어쩔 수 없이 입주하게 됐고, 입주하고 보니 주위 상가보다 임대료가 턱없이 비싸 감면을 요청했지만 거절 당했다”며 “환경련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이익단체가 아니라 공익단체인 만큼 공공청사 사용에 대한 임대료를 납부할 이유가 없다”며 임대료 납부 거부의사를 밝혔다.

한편 시설관리공단과 거제시는 연말까지 임대료와 시설사용료를 납부하지 않는 단체에 대해서는 전기와 수도 공급을 중단하는 한편 통장을 압류하고 내년도 임대계약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콩고물 아니면 이슬 2007-12-22 08:59:36
거제시민님 그것도 모르시나요. 시민단체는 밥이나 술 돈 같은거 안 묵습니다. 오로지 콩고물이나 이슬을 묵고 살지요. 거제시민님 안녕.

거제시민 2007-12-22 00:07:01
정말 시민단체나 복지시설 공익단체 감사같은 감사 한번해보자 집행부만 있는 시민단체 무엇이 문제인지 자기반성 시간 가질시기왔다. 시민 단체실무자는 무얼먹고살까 정말 무급으로 봉사하시는 존경하는 어른들도 께시지만 무얼먹고 사는지궁굼하다.

참 나 2007-12-19 14:41:19
어이 Y, 당신 정말 Y 맞소. Y 얼굴에 먹칠하지 마소. 무슨 시민단체가 특권이나 있는냥 정말 대단한 일을 하는냥 하는데 우리 시민들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 드무요. 오히려 반대로 생각하는 시민 더 많을 거요. 주재파악 쫌 하시오.

YMCA 2007-12-19 13:18:57
정말 한심해. 개나소나 무슨시민단체,YMCA 뭐하는 집단이고? 항상 비토나 하고 임대료안내는것이 당당하다 웃긴다. 글구 정치쪽에는 능력이 안되니까 이상한 집단 몇몇이 만들어 가지고 하는짓 보면 한심하다. 무슨단체도 그렇게 많은지 글구 시민이름 팔지마라 무슨자격으로 하는지 임대료 못내면 당연히 나가라 웃겨서 말도 안나온다.거제시는 무얼하노 ? 시장님 제대로 모셔라 공공청사에 있는 단체나 그쪽에 있는 분들보면 불쌍타! 어깨힘주고 다니는 꼴보면 불쌍타 내가 임대료 좀 내줘야겠다.

시민 2007-12-19 10:30:29
나는 거제에서 태어나 거제에서 살고 있는 사람입니다.
시민단체라 주장하는 당신들 당신들이 무슨 시민단체가요?
나는 당신들을 선출한 적도 없고, 당신들이 누군지도 모르고,
시민이란 이름을 팔아 무슨 일을 하는지도 모르고, 몇 명이 일하는지도 모르고,
당신들을 시민단체라는 말을 쓰라고 한적도 없고,
무슨 돈으로 일을 하는지도 모르고, 우리 시민이 언제 시민단체를 만들었는지는
모르지만 앞으로 함부로 "시민단체"란 이름 쓰지 마시오.
과연 몇몇 사람의 행동이 시민을 대표할 수 있단 말이오. 대체 당신들 누구요?
나는 나의 권한을 당신에게 위임한 적이 없는 사람이외다.

그리고 공익은 무슨 공익! 당신들이 무슨 공익사업을 한단 말이오. 공익은 공공의
이익 즉 시민의 이익을 위해 존재해야만 그런 표현을 쓸 수 있는 것이란 말이오.

차라리 그럴케나 공익을 하고 싶고 뭔가를 알리고 싶거든 시민단체라고 주장하는 당신들 신문사를 차려서 떳떳하게 활동하든지.